혼자이기 싫은 것이다. 누군가와 함께 있고 싶은 것이다. 나와 비슷하거나 달라도 뭔가 끌리는 사람과 시간을 보내고 싶은 것이다. 의미는 연결될 때 주어진다. 밤에 자기 전까지도 핸드폰을 보며 끊임없이 무엇인가를 보고 싶은 (연결) 욕구가 있다. 취미생활도 내가 좋아서 하는 이유를 넘어 누군가와의 만남이 필요해서 시작하기도 한다. 인간 내면의 깊은 연결의 욕구가 지금의 마케팅을 재정의하고 시대를 이끌어 가고 있다.
우리는 마케팅을 시작하기 전에 브랜딩을 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우리 회사의 제품과 서비스는 남들과 어떻게 다를까? 그것이 중요한가? 중요하다. 하지만 그 다름조차 너무나 많아지면서 이제는 다르다는 철학도 같아 보이고 디자인과 영상도 비슷하게 느껴진다. 모두가 비슷하니 하나라도 우리 제품이 더 노출(도달)되면 되는가? 실제로 불특정 다수에게 자사 배너, 키워드 등을 많이 보여주고 클릭수가 늘면 성공했다고 분석하기도 하는데 이는 시대를 놓치고 사람을 이해하지 못하는 관례다. 우리 광고를 많은 고객이 보기를 바라는가? 고객은 노출이 많이 된 제품을 구매하는가? 언제나 ‘예스’는 아니다. 만약 사더라도 괜찮은 제품과 서비스가 아니었다면 금방 그 열기는 식게 되고 브랜드는 광고를 통해 더 많은 사람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고객은 자신의 경험을 기반으로 가치를 찾고자 한다. ‘경험한 가치’ 그것이 누군가에게 전해질 때 마음이 열리고 신뢰를 얻게 된다. 고객 경험에 가치를 두자. 그리고 그 경험을 처음 연결시켜주는 것은 브랜드화된 콘텐츠(온오프라인)이며 서로에게 의사결정을 돕는다.
고객은 기본적으로 비용을 지불하기 전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한다. 그것이 어디로부터 나왔는지가 중요한데 브랜드가 직접 전하는 정보 외에도 신뢰성 있는 누군가의 경험을 믿고 결정하게 된다. 경험이 능력과 힘이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