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 마케팅, 우리는 매일 쇼핑을 하고 있다.
눈에 보이는 제품 없이도 우리 삶은 구매의 연속이다. 영화 ‘알리타’도 소장하는 물건은 아니지만 지갑을 열어 많은 사람이 봤고 후속 편을 기대할 것이다. 고객은 경험과 스토리를 구매한다. 눈에 보이는 음료, 옷, 화장품, 가구 등을 살 때도 보이지 않는 특별한 이야기와 느낌을 기대한다.
사실 우리는 오래전부터 경험과 스토리를 구매하고 있었다. 몇 년 전부터 다른 시각을 읽어내고 규정하는 능력이 발전되며 이러한 것들이 재정의 될 뿐이다. 정말 필요해서 물건을 사는 시대는 이미 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 가운데 많은 브랜드들은 각자의 이야기를 가지고 고객과 함께 문제를 해결하고 성장하며 특유의 이미지를 노출시킨다. 구글, 템버린즈, 무인양품, 대림미술관, 몰스킨 등 수많은 브랜드는 각자의 정체성을 가지면서도 고객의 마음을 읽어내고 고객 라이프 스타일과 성향을 반영하며 변화하고 있다.
뉴욕에서 핫한 ‘슬립 노 모어(Sleep No More)’라는 공연은 이러한 시대적 니즈를 반영한다.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공연은 모든 회중이 정해진 방향의 무대를 바라보며 같은 장면을 보고 느끼는 것이지만 슬립 노 모어는 호텔 전체가 무대가 된다. 입장하면 이미 여러 장소에서 공연은 시작되고 공연이 끝나면 모두가 다른 장면의 연극을 보고 나오게 된다. 배우들은 관객에 둘러싸여 연기를 하며 관객을 이용하여 함께 연극을 이어가기도 한다. 사실 이러한 실험적이고 예측 불가한 공연은 내용을 알지 못하고 끝나서 혼란스럽거나 반대로 이야기가 퍼즐처럼 끼워 맞춰지는 즐거움을 주기도 한다. 사람마다 보고 느끼는 관점의 차이가 있어서 이해 안 되고 재미없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특별한 경험을 주기에는 충분하다. 그리고 공연의 방식을 새롭게 정의하고 시도했다는 면에서 주목될만하고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한다. 그 외 미국의 팝 아티스트 어셔(Usher)가 퍼포머로 참여해 많은 화제를 낳고 전 세계가 열광한 크레이지 퍼포먼스 ‘푸에르자 부르타’도 공연의 새로운 경험을 전해주었다. 특히 달리는 장면과 관객 위에서 수영하는 장면들은 국내 소셜 미디어에서도 많이 볼 수 있다.
일본에서는 2016년 이미 책 전체를 띠지로 감싸 모든 정보를 가리고 판매한 ‘문고(文庫) X’가 그해 650여 개 서점으로 확장되며 11만 부가 팔렸다. 제목도 모르지만 사람들은 어떠한 책일지 궁금해하는 새로운 경험을 구매하는 것이다. 영국 옥스퍼드 ‘블랙웰’ 서점도 종이봉투로 표지를 가리고 직원 추천사만 적고 판매했으며 유럽 각지의 서점에서 이러한 이벤트가 주목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