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을 배우기 위해 학교에 가거나 책을 보는 것은 중요하다. 하지만 마케팅은 학교에서 모두 얻을 수 있거나 배움의 끝이 있는 학문이 아니다. 수학공식 외우듯이 어딘가에서 보고 배워서 자신의 기업과 브랜드에 적용하면 다 잘되는 것도 아니다. 그렇다고 마케팅이 한없이 어렵고 틀별 하기만 한 것도 아니다. (특정 분석 및 전문 마케터 업무 제외) 특별해서 누군가 대신해줘야 한다고 생각하면 중요한 것들을 놓치고 멀어진다.
마케팅 팀, 기획팀이라는 것이 있지만 마케팅에 대한 생각은 그들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마케팅은 마케터에게만 주어지는 소명이 아니다. 제품과 서비스를 만드는 사람도 있고 고객 응대하는 사람도 있고 기획팀은 전체를 조율하며 프로모션 기획, 마케팅 수치를 기록하고 다음을 예측하기도 하는데 이 일을 하는 모든 사람들은 하나의 메인 가치를 위해 움직인다. 그 모든 것이 마케팅이다. 멋진 프로모션을 기획해도 다른 팀에서 잘못된 대처로 컴플레인이 생길 수도 있다. 그러면 마케팅이 제대로 효과를 볼 수 있겠는가? 일에 연결된 한 사람 한 사람이 모두 마케팅을 하고 있다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쉽게 말하면 가치를 연결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가치를 제대로 보고 통찰력이 생기면 마케팅을 의식하지 않아도 그 사람의 삶은 마케팅의 연속이 된다. 그것은 주목받는 일이고 추종자가 생긴다는 것이다. 사람이 아니라도 홈페이지, 소셜 네트워크 페이지, 앱 등도 주목받고 미디어 파워를 얻어 추종자(팔로워 및 관심)가 생기는 것이다. 사람이라면 나도 저런 삶을 살고 싶다라던가 미디어 페이지 및 제품, 서비스를 통해 어떠한 가치를 이용하고 싶고 경험하고 싶어 지는 것이다.
마케팅은 기업과 고객 사이에 관계를 만들고 그 관계를 이어가는 일이다. 마치 처음 만나는 친구와도 같아서 약속을 정하고 서로를 알아가는 과정이다. 각자에게 어떤 것이 필요한지도 알아야 하고 그것을 때로는 말하지 않아도 미리 알아주는 것도 필요하다. 계속해서 사람에 대한 인문학, 심리학의 필요성에 대한 이야기를 하게 되는데 마케팅은 학문보다 관계에 가깝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관계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과정이다. 학교에서만 배울 것이 아니고 개인의 태도에 따라 삶에서 채득 되는 것이다. 누구에게나 주어진 현상 앞에 지속할 수 있는지 질문하고 그것을 풀어나가는 일이다. 브랜드 가치를 지속시키기 위한 모든 사람들의 특정 행동이 마케팅이다. 이러한 것을 하기 위해서는 책상에만 앉아서 공부 하기보다 스스로의 생각과 삶 또한 변해야 한다. 아침에 일어나서 무엇을 할지, 한 달 용돈은 얼마인데 어떻게 써야 할지, 아르바이트와 취업은 어떻게 할 수 있고 모든 것을 준비하는 과정 등에서 더 나은 방법은 무엇인가를 항상 생각하고 통찰력을 쌓아가자. 그것이 마케팅을 대하는 태도의 시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