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이 무엇이고 행복은 어떠한 감정인가? 사람마다 자라온 환경과 시대적 배경, 생각 등이 달라서 행복의 정의도 달라진다. 그래서 나처럼 살아보라는 강의와 간증은 힘이 없다. 이 글도 참고로 보면 된다. 행복에는 항상 꿈과 욕구 충족이라는 단어가 따라오고 시대를 리드해온 사람들은 꿈과 관련된 일이 가장 의미 있고 행복할 것이라 말한다. 꿈도 소중하고 꿈이 가지는 영향력은 엄청나다. 하지만 이것을 행복의 근원으로는 보지 않기에 조금 다른 이야기를 시작한다.
좋은 안내를 받는 듯하지만 결과적으로 불행의 시작이 되기도 한다. 행복은 꿈에서 오는가? 우리가 흔히 말하는 꿈은 직업이 아니라고 말하지만 대다수는 꿈이라면 직업에 대한 생각을 떠올린다. 그래서 원하는 일을 하면 내면의 기쁨을 맞이 하는가? 노래가 좋아서 노래를 해도 일이 되면 힘들어서 더 이상 노래하기 싫을 때도 있는 것이다. 오히려 지금 하는 일을 지속할 수 있는 생각의 변화와 태도에 주목해야 한다. 우리의 삶은 꿈 하나가 견인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꿈이 없는 사람에게 왜 꿈이 없냐고 하지 말고 직장 없는 사람에게 왜 직장이 없냐고 하지 말자. 노력해서 될 때가 있고 노력하지 않아도 선물처럼 발견되어져 깨닫게 되는 것이 있다. 그리고 꿈보다 지금 주어진 시즌의 걸음을 어떻게 걸어가고 감사할 수 있는지에 집중하자. 이루고 싶은 일이 우리 삶의 메인이 아니다. 이러한 소망은 본인의 계획과 상관없이 마주하게 된다. 너무 걱정만 하지 말자. 한 스텝씩 걸어가면 만나게 된다. 우리의 계획과 상관없는 다양한 일을 만날 때 좋든 나쁘든 그 상황을 해석하는 태도가 꿈에 도달하는 행복과는 또 다른 차원의 기쁨이다. 원하는 목표를 정하고 이루어 갈 때도 행복을 경험하지만 본질적으로 우리는 그것을 위해 만들어진 존재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