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면 끝이 없지만 가장 단순하게 통찰력을 얻으려면, 현장에 많이 나가야 한다. 책상을 떠나서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새로운 환경을 맞이 하는 것이다. 새로운 영화를 보고 새로운 음악을 듣고 내 안의 변화를 바라보는 것이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 내면의 태도가 모든 것을 다르게 받아들이게 만든다.
눈에 보이는 모든 것은 우리에게 하나의 메시지다. (개인적으로는 누군가가 말을 걸어온다고 여긴다) 긴 영화를 보면 어떠한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영상이라는 형태를 이용했다는 생각이 들 때가 많다. 영화가 아니라도 우리에게 다가온 일상의 모든 것들은 우리에게 영감이 된다.
좋아하고 관심 있는 것에 시간과 마음을 쏟으면 새로운 세계가 보인다. 차에 대한 관심이 전혀 없었는데 차가 필요한 상황에 놓이게 되자 차 내 외부 디자인, 연비, 휠, 토크, 서스펜션 등 다른 것이 보이게 되었다. 그전에 차는 그냥 이동을 위한 도구였는데 지금은 브랜드와 함께 하나의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한 새로운 공간이자 새로운 환경으로 안내하는 동반자가 되었다. 관심 있는 것에서 우리는 뭔가 하나씩 더 보이게 되고 우리 안에는 그것에 대한 생각으로 새로운 씨앗이 마음에 자라게 된다. 좋은 아이디어는 이렇게 다양한 관심을 통해 새로운 것이 보이는 것이고 사람들의 삶을 이해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다양한 우리의 경험은 좋든 싫든 우리 마음속에 남는다. 이 모든 경험을 통해 쌓인 생각들은 또 다른 새로움이 다가올 때 다르게 바라보는 시각을 가져다주고 삶에서 열매 맺게 된다. 그리고 우리의 생각이 평온할 때 더욱 많은 것을 볼 수 있다. 조용한 시간을 가지는 것이 본질을 발견하는 시간을 당긴다.